일반적인 문장에는 동사가 꼭 들어가고, 동사만이 유일하게 문장구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.
동사라는 용어는 특이하게 주어, 목적어 등과 같은 문장요소를 나타내기도 하고, 명사, 형용사처럼 품사분류로 사용됩니다.
이처럼 동사는 그 자체로 특성과 역할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즉, 문장요소로서의 동사를 구성하고 있는 핵어(Head Word)의 동사범주는 항상 동사입니다.
앞에서 말한 것처럼 동사가 문장의 구성요소를 결정합니다.
동사가 취하는 문장요소에는 주어, 목적어, 직접목적어, 간접목적어, 보어, 목적보어, 필수부사가 있습니다.
영어를 처음 배울 때 접하는 1형식부터 5형식로 표현됩니다.
① S+V (주어+동사)
John walks.
1형식으로 완전자동사가 이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.
② S + V + Cs (주어+동사+보어)
John is happy.
2형식으로 불완전자동사가 이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.
③ S + V + O (주어+동사+목적어)
He teaches English.
3형식으로 완전타동사가 이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.
④ S + V + Ao (주어+동사+필수부사)
He brothers stay in the building.
1형식에서 파생된 형태로 보며 부사가 없으면 문장이 어색합니다.
⑤ S + V + Oi + Od (주어+동사+간접목적어+직접목적어)
He gave me a book.
4형식으로 불완전타동사가 이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.
동사 뒤에 목적어가 2개가 옵니다.
동사 바로 뒤에 있는 목적어게 간접목적어이며 '~에게'로 해석합니다.
그 다음 목적어가 직접목적어이며 동사 행위의 직접적이 대상이 되며 '~을(를)'로 보시면 됩니다.
4형식을 취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.
교장 선생님이 상장(직접목적어)을 누구(간접목적어)에게 수여하듯이 물건을 다른 대상에게 주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.
4형식 형태는 3형식 형태로 변환이 가능한데 다음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⑥ S + V + O + Co (주어+동사+목적어+목적보어)
He made his father happy.
5형식으로 불완전타동사가 이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.
목적어 다음에 목적격보어가 나오는 형태입니다.
2형식에서 보어가 주어의 상태를 보충해준다면 5형식에서는 목적격보어가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해줍니다.
⑦ S + V + O + Ao (주어+동사+목적어+필수부사)
You can put the dish on the table.
3형식에서 파생된 형태로 보며 부사가 없으면 문장이 어색합니다.